본문 바로가기
코인경제

레이어 2 개념과 미래전망 그리고 핵심기술

by 다사맥가이버 2024. 4. 11.

레이어란 무엇인가?

 코인 투자를 하면서 한번 쯤은 레이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꺼에요. 현재 많은 사람들이 레이어에 대해서 이미 알고 있는 사람도 있고 모르고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핵심만 딱 찝어서 얘기하자면, 우선 레이어란 단어는 일상 생활에서도 많이 들어보거나 접했을 거라고 봅니다. 레이어는 층이나 단계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또는 그림을 그려본 사람들은 레이어가 무엇인지 어느 정도 감을 잡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제조업에 일하다보니 오토캐드란 프로그램에서 레이어란 아이콘 기능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코인에서도 말 그대로 코인 생태계의 발전도에 따라 나눠진 층을 말하며 레이어 단계가 높아지면 코인 생태계의 발전도도 한층 한층 높아지겠죠. 

<레이어란 무엇인가>

단계별 레이어 코인의 정의

 그럼 레이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죠

1) 레이어 0 코인이란
   코인 생태계의 기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실현하는데 무엇이 필요하냐면 바로 인터넷과 네트워크가 필요하죠. 레이어 0은 블록체인 기술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인터넷 하드웨어 및 기타 연결 네트워크를 뜻합니다. 

2) 레이어 1 코인이란 
  레이어 1은 블록체인의 시작과도 같습니다. 오래전에 만들어진 메이져 코인들 대다수가 레이어 1 코인(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블록체인 기술의 기본이 무엇이었죠? 항상 얘기하는 보안과 탈중앙화 입니다. 블록체인은 보안과 탈중앙화를 추구하고 있는데 하지만 암호화폐가 대중화가 되면서 규모가 점점 커지다 보니 레이어 1 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레이어 단계별 정의>

레이어 1 코인의 문제점

 레이어 1은 엄청난 양의 트랜잭션을 감당하지 못해서 네트워크가 혼잡해져서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수수료가 비싸지는 치명적이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코인 투자로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수많은 사람들이 코인 시장에 몰려든다고 칩시다. 갑작스럽게 코인 투자자들이 많이지면서 평소 보다 트랜잭션 양이 많이 지면서 네트워크가 혼잡해져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가 생깁니다. 트랜잭션 양이 많이지면 가스비도 덩달아 올라가면서 기본 수수료가 추가적으로 비싸지는 현상이 레이어 1의 가장 치명적인 문제점이라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투자하거나 코린이라면 솔직히 레이어 1의 단점이 심각하다는 거를 몸으로 체감하는 사람들은 몇 명 되지 않을꺼에요. 하지만 2017년 불장에 코인판에 대중들이 대거 유입이 되었을 때 레이어 1 코인 같은 경우 수수료가 몇 만원에서 몇 십만원 했었고 코인을 옯기는데 몇 일이 걸렸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는 몇 분, 늦어도 몇십분 안에 코인 이동이 가능한데 2017년 불장때에는 몇 일이 걸리곤 했었습니다. 정리하자면 트랜잭션 양이 많아져 네트워크는 혼잡해져서 수수료는 비싸지고 속도는 느려진 것입니다. 생각보다 레이어 1의 문제점은 현재 여러분들은 모르겠지만 2017년 코인 투자를 해본 사람은 레이어 1의 문제점은 조금은 알 거라 생각합니다. 

레이어 2 의 탄생

 바로 이러한 레이어 1 문제점을 해결해 주려고 나타난게 바로 레이어 2 입니다.  레이어 2는 레이어 1 코인들의 고질적으로 가지고 있던 데이터 처리 병목 현상을 해결해 줍니다. 이렇듯 레이어 2 코인들은 레이어 1 코인들의 보안점을 해결해 준다고 보면 됩니다. 가장 유명한 레이어 2 코인은 바로 폴리곤이 있습니다. 리곤은 간략히 설명하자면 폴리곤은 이더리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탄생한 레이어 2 코인입니다. 자세히 알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box1gg.tistory.com/22

레이어 2 의 핵심기술! 롤업이란?

 레이어 2에서도 또 그안에 각각의 생태계들이 존재합니다. 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레이어 2는 확장성,보안성,데이터 처리방식 차이에 따라 5가지 분류로 나눠놓은 것으로만 이해하면 됩니다. 우리는 5개 중에서 가장 중요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인 이 롤업에 대해 대해서만 알아보죠.

<레이어 2 생태계>

 우선 롤업에 대해 설명하자면 레이어 1 블록체인 외부에서 트랜잭션을 실행하고 해당 트랜잭션의 데이터를 게시하는 레이어 2 블록체인 확장 솔루션입니다. 데이터가 기본 레이어에 있기 때문에 레이어 1이 롤업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딱지를 하나 접으면 100원씩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 딱지를 하나씩 접고나서 100원씩 정산을 받는 반복적인 작업을 계속하면 처리 속도는 굉장히 느립니다. 하지만 속도는 느리지만 딱지를 잃어버리거나 갯수를 빼먹거나 누가 훔쳐가거나 하는 보안 문제는 걱정 없습니다. 

 반대로 레이어 2에서는 딱지를 100장을 접은 다음에 한번에 100장을 제출해서 한번에 만원을 보상을 받습니다. 이렇게  100장을 분업 느낌처럼 한번에 처리하기 때문에 레이어 1보다 레이어 2가 훨씬 처리속도가 빨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게 바로 레이어 2의 롤업 기술입니다. 한마디로 거래를 한몫에 묶어서 처리한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죠. 

레이어 2 의 전망

 레이어 2 의 미래를 전망해보자면 웹 3 시대에 암호화폐가 대중화가 되는 날에는 이더리움 , 비트코인 같은 레이어 1 코인들의 트랜잭션 양이 굉장히 많아질 겁니다. 그래서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레이어 1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레이어 2는 반드시 필요한 존재이기 때문에 레이어 2 시장은 미래가 밝고 투자할 가치가 있기에 시장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사실 레이어 1 코인이랑 레이어 2 코인 둘다 똑같이 좋은 코인인건 맞습니다. 레이어 1 코인이 없으면 레이어 2 코인의 가치는 없고 레이어 2 코인들이 없으면 레이어 1 코인들은 실용성이 없는 코인이 되고 말겠죠. 그래서 어떤 코인이 더 좋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미래에는 레이어 2 코인들이 조금 더 전망이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2021년에는 불장이던 레이어 1 코인의 시대였겠지만 다음 불장에서는 레이어 1보다 레이어 2 관련 코인들이 더 많이 상승하지 않을까요.....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성공 투자를 응원하겠습니다.